SuperMemo 기억할만한 것들


SuperMemo

https://en.wikipedia.org/wiki/SuperMemo

슈퍼메모는 학습방법과 소프트웨어 패키지로서 슈퍼메모 월드와 피오트르 워즈니악이 있는 슈퍼메모 R&D에서 1985년부터 현재까지 개발하고 있다. 이는 장시간 기억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1930년대 많은 심리학자들이 효과적인 강의법이라고 제안했던 공백된 반복 학습방법의 실제적인 어플리케이션이다.

슈퍼메모의 개발자와 공백된 반복 학습의 지지자들에 의하면 같은 처리로 장시간 지식 습득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방법은 윈도, 윈도CE, 윈도 모바일, 포켓 PC,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아이튠즈, 팜오에스 등 용으로 만들어진 컴퓨터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웹브라우져에도 있으며, 심지어 컴퓨터가 없이 할 수 도 있다.

슈퍼메모의 데스크탑 버전은 가중된 읽기를 지원한다.
https://en.wikipedia.org/wiki/Incremental_reading

소프트웨어 구현

슈퍼메모 프로그램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질문과 답변의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확인할 때 프로그램은 슈퍼메모 알고리즘을 사용해 어떤 질문을 보여줄지를 결정한다. 사용자는 그러면 질문을 답변하고 이들의 기억나는 정도를 점수를 매긴다. 만약 쉽게 답변할 수 있는지, 약간의 안절부절이 있는지, 전혀 알수 없었는지, 등이다. 이들의 레이팅은 해당 문제가 다시 얼마나 금방 보여질지를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정확한 알고리즘은 슈퍼메모의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기억하기 어려운것이 더 자주 보여진다.

단순한 텍스트 질문과 답변을 넘어서서, 슈퍼메모의 최신 버전에서는 이미지, 비디오, 그리고 HTML질문 답변이 가능하다.

알고리즘

슈퍼메모의 특정 알고리즘은 공개되었으며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구현되었다.

다른 알고리즘이 사용되어 왔는데 : SM-0은 컴퓨터 기반이 아닌 오리지널 알고리즘, SM-2는 1987릴리즈 된 것으로 원본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이다. (슈퍼메모 버전 1.0 에서 3.0 까지 사용되엉왔지만 슈퍼메모 2가 가장 인기있었으며 해당 알고리즘은 SM-2이다) 이 후의 버전에서 더 향상된 알고리즘을 가진다.

2016년 6월 슈퍼메모의 최신 알고리즘은 SM-17이며 2016에 릴리즈되었다.

SM3+에 대한 비판

SM-2알고리즘은 해당 카드에 대해서만 스케줄을 수행하지만 SM-3와 더 새로운 알고리즘은 카드와 비슷한 카드의 스케줄하는데 카드 퍼포먼스를 사용한다. 추가적인 처리는 간혹 불리한 결과를 가져오는데, 어려운 카드라고 답변한 것이 쉬운 카드라고 한 것보다 더 긴 인터벌을 가져야 하는데, 알고리즘의 로버스트니스를 줄이면서 너무 다양해진 결과가 보여진다는 점이다. 카드의 비정규 어려움 정도 등이있다.

워즈니악은 비판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는데, 실제에서 다른 요소가 중요하다고 일렀다.

비슈퍼메모 구현

알고리즘의 몇몇은 Anki, Mnemosyne, Emacs Org-mode's Org-drill 과 같은 다른 무료프로그램으로 재구현되었다. 전체 플래쉬카드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살펴보기 바란다. SM-2알고리즘이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가장 인기 있다. 오그드릴은 SM-5를 기본으로 구현하고 선택적으로 SM-2를 사용할 수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flashcard_software
https://www.supermemo.com/en/archives1990-2015/help/smalg#New_SuperMemo_algorithms_are_superior.2C_but_this_should_not_determine_your_choice_of_your_learning_program


덧글

댓글 입력 영역